본문 바로가기

건강

공복에 피해야 할 음식

섭취한 음식물의 종류에 따라서 소화 시간이 달라집니다.
포도나 딸기처럼 즙이 많은 연한 과일은 위장 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평균 20분, 사과처럼 딱딱한 과일은 40분, 채소는 30~1시간, 곡류는 2~3시간, 단백질은 4~5시간 그리고 지방은 6~8시간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위장이 비게 되면 우리가 공복감을 느끼게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 공복 상태이거나, 저녁식사 전 공복 등 공복감이 들 때 빈 속에 바로 먹으면 속 버리는 음식 5가지를 알아 보겠습니다.
너무 허기가 지고 배고픔이 오면 배고픔을 빨리 면하려고 아무거나 먹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공복 시간이 오래되었을수록 빈 속에 먹으면 큰 문제를 일으키는 음식 있습니다..
그 첫 번째는 탄산수입니다.

요즘에는 콜라 사이다 외에도 물에 탄산만 첨가해서 만든 탄산수 종류가 많습니다.

공복에 탄산수가 들어가면 탄산가스가 부드러운 위 점막을 자극하고 부식시켜서 헐게 만듭니다.
그래서 예민한 분들은 공복에 탄산수가 들어가면 속이 따끔거리면서 따갑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 이 가스가 위장을 갑작스럽게 팽창시키기 때문에 위장 근육이 약한 분들은 위경련을 일으킬 수가 있기 때문에
공복의 탄산수는 절대로 피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는요 달달한 간식입니다.  

식후에 단 음식을 먹게 되면 밥 먹고 혈당이 내려갈 시점에 다시 혈당이 오르면서 고혈당 상태가 계속 유지가 되고 단 음식을 먹게 되면 혈당이 갑자기 치솟으면서 피는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키게 되어서 각각 상황은 다르지만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50보 100보죠 그래서 설탕이 듬뿍 들어간 사탕, 케이크, 아이스크림, 화이트 초콜릿 같은 달달한 간식은 식후이든 공복이든 되도록이면 피하는 게 좋습니다.
뭐 가끔 먹는 것은 별 문제가 안 되지만 습관이 되면 혈당 문제뿐만 아니라 염증이 잘 생기는 체질로 바뀔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공복에는 달달한 간식 대신에 되도록이면 견과류나 제철 과일, 다크 초콜릿 같은 간식으로 허기를 채우는 게 좋습니다.

세 번째는 술입니다.

등산 직후나 골프 치고 나서 공복에 마시는 술은 정말 자제하셔야 합니다.
속이 완전히 비었고 또 땀까지 흘려서 탈수된 상태에서 위장으로 술이 들어가면 우리 몸은 술이 독인 줄도 모르고.
정말 젖 먹던 힘까지 내서 아주아주 빠르게 흡수합니다. 공복의 술을 마시면 알코올 흡수 속도가 KTX급으로 빨라지면서 혈액을 타고 들어간 알코올 독소가 뇌와 피부까지 짧은 시간에 대량 도달하면서 각종 독성 반응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또 공복에 이렇게 술이 들어가야 뭔가 뜨거운 느낌이 나면서 술맛 난다고 좋아하시는 분들 있는데, 이런 느낌이 나는 동안에 동시에 식도도 타들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그래서 운동 공복에 꼭 술을 마셔야 한다면 먹기 전에 반드시 물 한 잔으로 먼저 갈증을 축이고 도수는 되도록이면 낮은 것으로 선택하시고 음식과 함께 천천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는 우유입니다.

1980년대까지는 병원에서도 속이 쓰릴 때나 또 자기 전에 공복에 우유 한 잔 마시고 자라고 권하기도 했는데요.
많은 연구를 통해서 틀린 얘기가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우유가 위산을 중화한다고 생각을 했었지만 과학이 발전하면서 우유가 들어가면 위장을 어느 정도 코팅시키기 때문에 초반 한 20분 정도까지는 보호되는 느낌이 있지만 이후부터는 위산 분비를 더 자극해서 위염과 식도염이 있는 분들은 증상을 더 악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유 안에는 카센이라는 고분자 단백질이 있는데 소화하기 어려운 성분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는 위액 분비를 과다하게 하게 되고 이것이 위 점막을 자극하게 됩니다. 더군다나 차가운 우유가 공복에 들어온다면 위장 온도가 뚝 떨어지면서 연동운동도 저하되기 때문에 소화불량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위식도가 튼튼한 분이라면 큰 영향을 안 받을 수도 있지만 평소에 소화력이 약한 분이라면 공복에 우유 섭취는 꼭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를 마실 때는 식후 1시간에서 2시간 후에 먹고 공복에 먹는다면 설탕 첨가가 안 된 우유, 아몬드 우유, 두유 같은 대체 우유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산도가 높은 음식입니다.

대표적으로 식초가 있는데 천연 식초는 건강에 좋은 효능이 많이 있기 때문에 따로 물에 희석해서 마시기도 하는데 공복에 식초를 마시면 아무리 좋은 점들이 많이 있어도 속 버릴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식후에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또 귤이나 오렌지 레몬 같은 감귤류는 유기산이 풍부해서 위산 분비를 자극하기 때문에 속 쓰린 분들은 되도록이면 빈속에 드시지 마시고 식후 한두 시간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PH 2.8로 강력한 산성을 띠는 비타민c 보충제도 공복 섭취는 피하고 식사 중이나 식사 후에 복용해 주십시오.

 

오늘 알려드린 다섯 가지의 음식 탄산수, 우유, 단 음식, 술, 산도가 높은 음식을 빈 속에 습관처럼 먹었다가 건강 상하는 일 없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승기 열애 이다인 열애 충격

 

이승기 열애 이다인 열애 충격

가수 이승기와 배우 이다인이 열애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며 이들을 사랑한 팬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두 사람도 열애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이다인 소속사 9아토엔터테인먼트는 24일 공

togo.tistory.com

식후 꼭 고쳐야 할 잘못된 습관들

 

식후 꼭 고쳐야 할 잘못된 습관들

잘못된 식습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잘못된 양치질입니다. 치아 건강이 오복 중에 하나인데, 식사 직후에 곧바로 양치질 하는것은 복을 깎아먹는 잘못된 거라는거 여러분 알고 계십니

togo.tistory.com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