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시사

오래 살고 싶으면 꼭 알아두어야 할 잠잘때 습관

728x90

인생의 3분의 1을 잠자는 시간으로 보냅니다.
하루 종일 축적한 독소를 해독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잠을 못 자면 건강이 나빠지고 수명에 큰 영향을 끼칠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숙면을 방해하고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는 수면 습관 5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가 수면 양말을 신는 겁니다.

수면 양말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닙니다.
특히 발이 찬 분들이 수면양말을 신어서 발을 따뜻하게 보온하면 처음에 잠이 들 때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 손과 발로 혈류가 몰리면서 반대로 체내에 있는 심부 열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 층 더 깊은 수면으로 들어가려면 발을 통해서 열이 발산되면서 이 심부 열이 더 떨어져야 하는데 수면 양말을 장시간 착용하게 되면 열이 빠져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습기도 차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심한 분들은 발에 따라 차갑게 식으면서 발이 더 식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좀 번거롭지만 발이 많이 차가 분들은 수면 전에 한 십분 정도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한 후에 이불을 덮어서 보온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발에 열이 많은 분들은 이불 밖으로 발을 내놓고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 정말 짧은 낮잠을 자더라도 여러분이 절대 피하셔야 하는 수면 습관이 있습니다.
바로 목침 베개를 베고 자는 겁니다. 목에 근육을 푸는 용도의 나무 같은 베개 같은 딱딱한 베개를 베고 오래 있게 되면 목 주변에 과 긴장시키거나 혈관과 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정말 위험할 수가 있습니다.

잠에서 깨어났을 때 두피가 쥐가 나는 듯한 느낌이나 구토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두피를 지압하는 돌기까지 달려있다면 부작용은 더 심할 수 있습니다.
목침은 베고 자는 것이 아니라 목 운동을 하거나 짧은 시간에 목을 스트레칭하는 용도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일자목이나 거북목 증상이 있어서 치료나 교정을 위해서 사용하는 각종 베개들도 개인의 수면 자세라든지 목의 각도에 따라서 숙면에 도움이 될 있기 때문에 기능성 베개일수록 신중하게 고를 필요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이를 악무는 습관입니다. 

입을 벌리고 자는 경우도 있지만 자면서 이를 갈거나 이를 악물고 자는 분들도 의외로 많습니다.
사실 내가 자는 동안에 이런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는 옆에서 알려주지 않으면 알기 어려운데요.
만약에 이유 없이 잇몸이 자주 붓거나 염증이 잘 생기는 치주질환이 잘 생긴다면 내가 혹시 자는 동안에 이를 너무 악물고 자는 건 아닌지 한번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치아의 잔금이 굉장히 많이 때문에 치과에 가면 금방 알 수가 있습니다.
이를 악무는 습관은 턱관절 장애와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 자고 난 뒤에도 풀리지 않은 뒷목과 어깨 통증 같은 여러 가지 2차적인 질환들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악무는 습관은 교정이 꼭 필요합니다.
먼저 자기 전에 스트레스와 긴장을 충분히 풀고 자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에 증상이 심하다면 수면 중에 간단한 마우스 피스 같은 것을 착용하고 자는 방법 있는데 이런 것들은 치과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해 보시면 됩니다.

 

네 번째는 엎드려서 자는 수면 습관입니다.

사람마다 잠이 잘 오는 자세가 다를 수 있는데 똑바로 누워서 자는 사람, 옆으로 누워서 자는 사람, 엎드려서 자야 잠이 잘 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잠자는 자세가 다양하고 또 각각 다 장단점이 있지만 이중에서 가장 피해야 할 자세가 엎드려서 자는 자세입니다.
엎드려서 자는 수면 습관은 척추에 큰 스트레스를 줄 수가 있는 있습니다.
몸무게의 대부분이 몸의 중심에 있기 때문에 허리 쪽 척추를 과하게 휠 수가 있고 숨을 쉬기 위해서 고개를 베개에  파묻지 않고 보통 이렇게 이렇게 한쪽으로 돌려서 자기 때문에 경추를 돌아가게 해서 건강한 척추 배열을 무너뜨릴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엎드려서 자면 얼굴 쉽게 부으면서 여러분이 베개 자국이 선명하게에 나타나는 경험 한번 해보신 적 있을 거예요. 그런데 얼굴이 붓는 것뿐만 아니라 어떤 원치 않은 결과가 생기느냐 안압이 올라갑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은 하늘을 보고 자는 것, 옆을 보고 자는 것, 엎드려서 자는 것 중에서 안압을 현저하게 올리는 자세가 배를 깔고 엎드려 누워서 자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특히 녹내장이 있거나 눈이 자주 충혈되거나 눈에 실핏줄이 터지는 분들은 엎드려서 자는 수면 습관은 피하셔야 합니다.

 

다섯 번째 수면 습관은 따뜻하게 자는 습관입니다.

따뜻하게 자는 것보다는 서늘하게 자는게 좋습니다.
사람의 체온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면 아침 6시경에는 체온이 굉장히 낮다가 일과 중에는 점점 올라가게 되고, 밤에 잠을 자는 시점에는 체온이 떨어져서 0.6도~ 0.7도 정도 차이가 납니다. 이렇게 온도가 떨어져야 아 내가 잠을 자야 하는구나 하면서 깊은 잠에 빠져들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밤에 잠을 잘 때 너무 따뜻해서 온도를 떨어뜨리지 못하면 불면증이 유발될 수가 있습니다.

걱정거리도 없는데 자꾸 잠을 깨고 깊은 잠을 못 잔다면 방안 온도부터 한번 확인해 보십시오.
한 16도~ 21도 사이에서 맞추면 되는데 체질에 따라서 추위를 잘 타는 분은 조금 높게 그리고 더위를 잘 타는 분은 조금 낮게 조절을 해서 자면 되는데 살짝 추운 느낌이 드는 정도로 방 안에 온도를 맞추시면 됩니다.
그리고 방 안에서 습도에 따라서 체감 온도가 달라질 수가 있기 때문에, 너무 건조하거나 너무 습하지 않게 온도와 습도를 같이 맞춰주셔야 합니다. 한 16도~20도 정도라면 습도는 60% 그리고 21도~23도 사이라면 50% 그리고 24도 이상 높아진다면 습도는 40% 이하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5가지 꼭 기억 해 주세요.

목침 베개를 베고 자는 습관, 이를 악물고 자는 습관, 엎드려서 자는 습관, 따뜻하게 자는 습관은 모두 숙면을 방해하고 건강에 해가 될 수 때문에 피하시기 바랍니다.
수면 양말을 신는 것은 발이 찬 경우에는 처음에 잠들 때는 도움이 되지만 열 발산을 차단해서 깊은 수면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운동 없이 살빼는 법 (각탕)

 

운동 없이 살빼는 법 (각탕)

 운동 안 하고도 체지방을 태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식사 조절과 운동이 다이어트의 정석인데, 관절염이나 디스크가 있어서 운동이 어려운 분들은 각탕을 권유드립니다. 각탕은 무릎 아래 종

togo.tistory.com

 

공복에 피해야 할 음식

 

공복에 피해야 할 음식

섭취한 음식물의 종류에 따라서 소화 시간이 달라집니다. 포도나 딸기처럼 즙이 많은 연한 과일은 위장 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평균 20분, 사과처럼 딱딱한 과일은 40분, 채소는 30~1시간, 곡류는 2~

togo.tistory.com